본문 바로가기
전체

들깨 심는 시기,방법

by 당신이 궁금한 모든 것 2021. 6. 28.

들깨는 지역에따라서, 어떻게 심냐에 따라서 심는 시기가 약간 다릅니다.

 

들깨심는 시기

들깨는 땅에 직접 심는 방식과 모판에 심은 들깨모종을 옮겨 심는 방식이 있습니다. 땅에 직접심는 방식에서는 지역에 따라 시기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땅에 직접 심을 때 : 중북부지역에서는 6월 중순이라고 하며, 남부지역에서는 6월 하순이라고 합니다.

 

모종을 옮겨 심을 때 : 6월 초에서 중순이며 들깨모를 20여일 이상 길러서 심는 경우에는 6월 하순쯤에 심는다고 합니다.

 

들깨심는 방법

땅에 직접 심을 때 : 호미로 씨를 뿌릴 땅을 파서 들깨를 뿌려주고 흙을 덮으면 된다고 합니다. 흙을 덮을 때 너무 많이 덮으면 싹이 나올때 힘이 들어서 적당히 덮어야 된다고 합니다.

 

모종을 옮겨 심을 때 : 이때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줄자와 긴 밧줄같은 것이 필요한데요. 이것들은 어디에 쓰냐면  들깨 심을 간격을 설정할 때 필요합니다.

 

들깨모종을 너무 바짝바짝 심으면 들깨 성장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들깨들을 간격을 60~70cm 정도로 띄우고 고랑 간격을 1m 정도씩 띄워서 심습니다.

 

모종을 옮겨 심을 때는 물이 필요해서 모종을 물에 적시거나, 모종을 심고 물을 뿌리거나, 비오는 날 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파종 전후로 땅의 물이 충분하게 있어야 들깨가 성장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모종을 심고 이틀정도 후 고랑 사이에 풀이 안나는 약같은 걸 뿌리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풀이 자라면 어느게 들깨인지 모르게 될수도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땅에 있는 해충에 어린들깨가 피해를 입기도 하며 들깨가 자라면서도 해충과 녹병등에 피해를 입으니 이에 대한 대처도 하셔야합니다.

 

들깨 관리

혹자는 들깨가 손이 별로 안가는 재배하기 쉬운 작물이라 하지만 발아직후 나방에 의한 피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때는 살충제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잡초 때문에 들깨가 잘 안자라는 경우도 제초제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