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건축설계도면은 비용이 얼마인가요? (건축 전 알아야 할 사항)

by 당신이 궁금한 모든 것 2021. 5. 31.

안녕하세요. 귀농이나 귀촌을 준비하시거나, 토지를 매입해서 집을 지을 계획이신 분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건축설계비용과 해당 건축설계도면으로 집을 지을시 문제는 없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건축을 위해 토지를 매입했으면 관할 군청이나 구청에 허가를 받고 허가를 받은 도면으로 건축을 해야 합니다.

 

허가는 건축주가 직접 군청에 가서 공무원에게 서류를 제출할 수도 있으나 챙겨야 할 서류들이 뭔가 잘 모르기도 하고 직접 건축설계를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보통은 건축설계사무소에 맡기게 됩니다.

 

건축설계사무소에 내가 짓고 싶은 집에 형태를 대략적으로 설명을 하거나 상세하게 종이에 그림을 그려가서 건축설계사와 의논을 하며 도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의논한 내용에 건축설계사가 살을 붙여서 상세한 도면을 만들고 이를 군청에 허가를 받기위해 제출까지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진행을 할겁니다.

 

그러면 담당공무원들은 서류를 보고 허가를 진행해 주거나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으면 허가를 해주지 않고 보완을 해오라고 합니다. 

 

보통 허가가 안되어서 도면을 수정해야 할 경우에는 건축설계사무소에서 돈을 받지 않는 거 같습니다만(제 경험상), 다른 건축사무소는 돈을 추가로 청구할 수도 있을거같습니다.

 

허가를 받은 후에 설계변경을 해야 될 부분이 생겨서 건축설계사무소에 의뢰를 하면 거의 대부분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추가비용을 받는 거같습니다.

 

건축설계비용은 지역마다 다르겠으나 350~500정도로 보시면 되는데, 이는 군청 근처에 있는 허가대행위주 업무를 하는 건축설계사무소에 비용입니다. 세세하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담은 도면이라면 설계비용만 1000만원이 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차이점을 바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허가도면과 시공도면에 차이점          

 

 

 1. 허가도면 : 일명 허가방이라고 불리는 군청 앞에 있는 설계사무소들은 말그대로 허가만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들입니다. 저도 이런 곳에서 설계를 맡겼는데 전기도면, 창호도면 같은 건 아예 주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시공방법에 관한 내용들 또한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건축주가 건축업체와 계약할때, 최대한 자세하게 도면을 설명하고 계약해야 완공된 후 집에 품질에 만족할 거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장에서 공사하는 분들이 해석한 내용들로 집이 지어질 수도 있습니다. (건축업체와 계약할때 관련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올리겠습니다.)

 

 2. 시공도면 : 시공도면은 허가도면보다 더 세세한 내용에 도면입니다. 제가 받지 못했던 전기도면, 창호도면 등은 당연히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 기술자들이 어떻게 시공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들도 설명이 있어 완공후 집에 대한 품질에 만족을 할거같습니다.

 

 

            그러면 건축도면만 1000만원 넘게 주고 맡겨야 하나요?      

          토목설계비도 별도인데?          

 

허가도면만 가지고 집을 지으신 분들 중에는 그 집에 만족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돈을 많이 들여서 건축설계를 세세하게 하라고 권하기는 아닌것같습니다. 그러나 허가도면만 갖고는 불안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다음에 대안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대안법 : 돈대신 머리와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건축에 대한 공부를 해서 집에 반영하는 겁니다. 건축에 들어갈 자재며, 모델들 등을 파악하고 도면에 기재합니다. 건축업체와 의견을 나누면서 도면에 최대한 자세한 공정을 표기하며 현장에서 겪을 어려움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예비 건축주들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 것이며 어떻게 자재를 찾아야 할지 어려움을 겪으실 겁니다. 제가 하나하나씩 포스팅해 나갈것이니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시고 건축관련 정보들을 알아가시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