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도로가 국가소유인지 개인소유인지 확인하는 방법

by 당신이 궁금한 모든 것 2021. 6. 7.

안녕하세요. 귀농, 귀촌을 위해 토지를 매입하려 할때, 매물옆에 붙어있는 도로가 개인것인지, 국가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개인도로라면 아스팔트로 포장을 했어도, 자칫하면 맹지가 될 수 있다고도하니 토지 매입전에 토지 옆에 도로가 개인 소유인지 국가소유인지 확인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 두 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로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 창에 '대법원등기소'라고 검색하신 후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그 다음 홈페이지 가운데에 열람하기라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처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거라면 통합설치다운로드라는 창이 뜹니다. 설치를 진행하셔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키보드 F5키를 눌러서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다시 처음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다시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시/도 구분에서 해당 도로가 속한 주소지를 클릭한 후 도로에 주소를 검색하면 됩니다. (위치는 아는데 주소를 모르는 경우 주소를 찾는방법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eyeoflove.tistory.com/20)

 

검색을 하면 밑에 검색결과가 나오는데요. 오른쪽에 선택이라고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소유자가 맨 앞자리만 나오게 됩니다.

 

소유자가 김** 오** 이런식으로 나오면 개인소유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대**** 처럼 나온다면 대한민국정부 소유일 가능성이 높고 *처럼 한글자만 나온다면 군 소유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무료입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알고싶으시다면 소유자 옆에 선택을 누른 후 다음, 다음을 누르시면 결제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단순열람은 700원이며 회원가입없이 비회원 항목에 전화번호와 4자리의 비밀번호를 만드신 후 결제를 하시면 소유자 이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은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방법

 

 

플레이스토어에서 '인터넷등기소'를 검색한 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첫 화면에 부동산 등기열람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걸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위에서 두번째 칸에 비회원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등기열람에는 굳이 회원가입을 안해도 되오니 비회원을 클릭한 후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숫자 4자리로 비밀번호를 만들어 입력합니다.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시/도를 선택한 후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해당 주소지가 나오는데 클릭을 하면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김**, 대***처럼 나타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사람이름 같으면 개인소유이고, 한글자거나 대로 시작하면 국가나 군 소유일 확률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결제를 해서 확실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